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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01 14:36

퍼온글

한통연
댓글 0
한국구화학교(http://soback.kornet.ne.kr/~kuhwa123/)에서 퍼온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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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식해도 우리의 통합교육 모형을 수립해야-!! 조회수 [ 171 ]



민경 학생이 제기한 문제들은 우리 특수교육의 핵심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보아, 칭찬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그런 문제점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는 곳이 바로 이 한국구화학교이니 말입니다. 역시 젊은 학생들에게 밝은 미래가 있다고 확신하게 됩니다. 학생들이 제기한 문제를 다시 한번 살펴보면,

1) 현재 통합교육의 모습은 어떠한지..
2) 이상적인 통합교육이란 어떤 모습일지..
3) 어디까지를 통합교육이라 볼 수 있을지...
4) 완전통합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지..
5) 구체적으로 어떤 점들이 보강되어야만 통합교육이 진정 우리 아이들에게 효율적인 교육이 될지..

위의 문제 의식을 짚어낸 것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칭찬하고 싶습니다. 저희들 역시 다음과 같은 토론제의를 오래 전부터 해 오고 있지만, 많은 사이트에서 그에 대한 답변이나 토론에 3개월 이상 아무도 입을 열지 않는 실정입니다.

<우리가 제기한 통합교육에 대한 토론 제의>
저희 한국구화학교는 통합교육 경험이 분명히 한국에서 가장 오래 된 특수교육기관일 것이며, 많은 외국의 통합교육 이론과 실정을 두루 접하고 경험한 선생님과 완전 통합한 장애인들이 가장 많은 학교입니다. 그 것은 반드시 수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질적인 면에서도 말입니다.
1962년 개교 당시부터 통합교육을 표방한 특수학교이기 대문입니다. 요즈음 우리나라에서 온통 시끄러운 '통합교육'의 이론들은 모두 미국에서 나온 것들입니다.
저희들은 통합교육이 외국의 이론이나 현황을 모방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너무나 생생하게 경험해 왓으며, 그런 이론을 그대로 모방 혹은 멋지게 표현해서 '접목'시킨다고 통합 나무가 무럭무럭 자랄 수는 없는 것이라는 점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통합교육 방법론에 관한 한 우리 특수교육은 가장 질 낮은 사대주의를 면치 못하고 있다고 봅니다. 교육전반을 개혁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갖고 있는 우리 특수교육이 미국에 대한 지나친 사대적 발상으로 말미암아 통합교육 그 자체를 현실적으로 점점 멀리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특수학급 조직을 이렇게 근본적으로 치유하기 힘든 형태로 고정시킨 장본인들이 누구입니까?
현재 통합교육을 강조하는 교수님들의 미국의 Inclusion은 최선의 통합교육 방법입니까? 우리 식의 Integration은 물리적 통합일 뿐이며, 그래서 수준이나 질에서 낮은 통합교육일까요? 뭔가 잘못 이해하고 잘못 가르쳐지는 것들이 너무 많아서 우리 현장에서 오히려 혼란을 가져다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특수교육인들은 다음과 같은 물음을 스스로에게 던져보고, 그 해답을 이론이 아니고 미국적 사고가 아닌 순수한 우리 현실의 터전과 우리의 경험에서의 공개적인 토론을 통해서만 뭔가 길을 찾아볼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뭐 'REI'다 'IDEA'에 규정된 'Full Inclusion'이다 하는 소린 잠깐 집어 넣고, 순수한 우리 말로 물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서 공부하는 것보다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서 더 효과적으로 배우고 발전하는 것일까?

둘째, 특수학급은 특수학교보다 통합교육을 하는 데 더 유리한가?

세째, 통합교육에 무슨 종류, 수준 혹은 발전 단계라는 것이 정말 있는 것일까?

넷째, 지금 현재 나의 상황에서 우리 아동에게 통합교육이 바람직하다면 어떻게 접근해 나갈 수 있는가?

저는 앞으로 통합교육의 문제를 위와 같은 문제 제기에 따라 많은 분들의 경험과 의견을 공유하며 토론을 전개하고 싶습니다. 운영자 선생님을 포함해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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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가 3개월 전에 제의했지만 아무런 반응이 없는 이 물음들이 '민경'양이 질의한 사항과 통하는 점이 많음을 발견하셨을 것입니다. 바로 통하는 점, 그 접점에서 순수하게 다시 묻고 대답하고, 토론해 나가야 합니다.
미국식의 통합, 호주식 통합은 접어두고 우리의 체험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과 우리 제도를 우리의 신체, 지리, 사회환경의 구조와 특성에 맞게 새롭게 계획(design)해 나가야만 합니다. 외국 방법에 때묻은 사고를 유식한 척 내세우지 말자는 것입니다.

거칠고 덜 세련됐단 말을 들어도 순수한 신토불이 통합교육의 꽃들인 이 홈의 많은 필진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비로소 효율적인 통합교육의 방법도, 이론도, 원리도, 제도도 올바르게 정립될 것으로 믿습니다.
무식하단 소리를 들어도, 우리의 직접적 경험과 그 결과들의 효과검토로 미국 코쟁이들의 그 것들보다 더 효율적일 수 있는 증거를 내세울 수 있는 그런 통합 모형을 수립해 내야 하겠습니다.

통합청각장애 네티즌 여러분부터 입을 열어 주장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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