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6-01 14:33
Re..궁금해여...통합교육의 장단점....알려주실수 있으세염??^^
안녕하세요.
통합교육의 장단점은 이 열린마당에서 검색하시던지
아니면 꺼야홈 운영자 칼럼방에도 있답니다.
통합교육에서 장애아이와 일반아이의 장단점의 답변
우선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주변의 많은 여건들이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통합하는 곳의 교사, 학생, 학부모, 행정가, 물리적 환경 등이 준비될수록 그 단점은 계속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일반적인 장단점을 나름대로 한번 적어 봅니다.
1. 장애아로서 장단점
1)장점
첫째, 일반아동과 사귀기 때문에 사회성이 향상됩니다. 장애아동들만 있으면 이런 부분에 있어 자극을 적게 받을 확율이 아주 높지요.
둘째, 사회적응력이 더욱 뛰어 납니다. 장애아동들도 학교를 졸업하면 일반 사회에 나가서 살아야 함이 당연한데 통합교육을 하면 당연하겠죠.
셋째, 학습의 능률을 높일수 있지요. 물론 왕따가 아닌 진정한 의미의 통합교육이 되면 예체능 수업 장애아동이 따라갈 수 있는 과목은 같이하고 국어, 수학등 부족한 부분은 개별적으로 보완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넷째, 장애아라는 딱지가 없어도 통합교육을 받을 수 있으니 부모와 당사자도 사회적 심리적 부담이 적겠죠.
2)단점
첫째, 준비되지 못한 통합교육은 장애아에게 맞는 정확한 교육적 서비스를 특수학교보다 더 주지 못할 수 있다.(환경으로, 교육적으로, 사회적으로)
둘째, 제대로 못하면 오히려 학생,부모가 더 큰 스트레스를 받아 오히려 특수학교로 오는 경우가 발생한다.
셋째, 더욱 짜임새있는 교육계획이 필요하고 교구와 특수교사등이 더 필요하다.
넷째, 담당교사가 장애아교육에 뜻도 없고 이해가 부족한 교사라면 자신의 반에 장애아동이 들어오는 것도 싫어하게 되므로 일반교사도 준비를 해야합니다.
2. 일반아로서 장단점
1)장점
첫째, 어려서 부터 장애 친구들과 생활화되면 장애에 대한 이해와 편견등이 사라지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가 쉽게 이루어 집니다. 어린아이들 일수록 장애아에 대한 편견이 적을 때이니까요.
둘째, 자신의 미래에 대하여 이기적인 생각을 바꿔 더불어 살아가려는 생각을 하더군요. 그래서 꿈이 장애친구를 위한 의사, 변호사, 교사 등이 되고 싶다는 편지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셋째, 부모님께 감사하다는 표현도 많이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자신이 조금 가난하고 어려워도 부모님께 감사하답니다.
넷째, 성격과 심성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내가 아는 초등학교 아이는 반에서 장애친구를 맡아서 짝하고 도와주고 있으며 선행상도 받았다고 좋아합니다.
다섯째, 일반아동이 사회인이 되면 건물설계를 해도 장애인과 노약자를 배려하며 무슨 물건을 만들어도 그 쓰임의 다양성에 쉽게 접근해 갈 것 같습니다.
2)단점
장애를 이해하는 교사와 아이들이라면 장애친구들과 같이 있어서 단점은 계속 줄어들게 될겁니다..
첫째, 일반아이가 장애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배운다. 호기심에 따라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지만 금방 없어집니다.
둘째, 학습분위기가 산만해질 수 있다. 대부분 장애아이의 특성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장애아이에게 적절한 학습이나 활동이 되지 않으면 더욱 산만해 집니다.